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리뷰

스테그플레이션 뜻은 무엇일까요?

by Orii 2022. 6. 28.

극심한-경기-침체로-그래프가-하향-곡선을-그리는-이미지와-정장을-입고-가방을-들고있는-남성

요즘 세계적인 전염병과 전쟁의 여파로 경기 침체가 상당합니다. 그로 인해서 개개인이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이고, 국가 전체가 흔들리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물가는 계속 치솟고 있는데요. 그래서 스테그플레이션이라는 말이 자주 들립니다. 스테그플레이션 뜻은 무엇일까요?

 

 

 

스테그플레이션 -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스테그플레이션이란 경기 침체를 뜻하는 스테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합성어인데요. 말 그대로 경기 침체와 동시에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상태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일반적인 세계 경제의 흐름에 따르면, 경기가 침체되면 물가는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경기 침체로 인해서 사람들의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지갑이 닫히게 되기 때문에, 어떻게든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 물가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그 반대로 경기가 좋아지면 물가는 오르는데요. 좋아진 경기로 인해서 사람들의 주머니 사정이 두둑해지면 돈을 더 쉽게 쓰기 때문에, 물가가 자연스럽게 오르는 것입니다. 이처럼 경기가 침체되면 물가가 떨어졌다가 경기가 회복되면 물가가 다시 오르는 패턴의 반복입니다.

 

그런데, 어떤 예상치 못한 세계적인 사건들로 인해서 경기가 침체됨과 동시에 물가마저 오르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주머니 사정이 나빠지는데 거기에 더해서 물가까지 올라버리는 경제적 현상을 스테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스테그플레이션 현상이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 시기는 1970년대입니다. 당시 중동에서 발생한 2차례의 오일 쇼크로 인해서 전 세계가 휘청거렸는데요. 당시 원유 가격을 단기간에 무려 4배 가까이나 올렸고, 원유 생산량을 줄여나갔는데요. 중동전쟁에서 자신들의 이득을 얻기 위한 나라들이 석유를 정치적인 무기로 사용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중동발 오일쇼크로 인해서 수많은 나라들은 경제공황을 겪었는데요.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당시에도 석유라는 에너지원은 세계를 성장시키던 주요 에너지였기 때문에, 석유 수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모든 나라, 기업, 개인에게 문제였습니다. 그로 인해서 경기 침체가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석유 공급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생산에 차질이 생기고, 비싼 석유를 사용해서 만들어낸 생산품들은 당연히 가격이 비싸지면서 물가 역시도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일어나는 스테그플레이션이 발생하면서 많은 나라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하게 되는 극심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스테그플레이션을 우리는 지금 겪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전염병에 이어서 전쟁까지 발발하면서 극심한 경기 침체와 동시에 엄청난 물가 상승의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이러한 스테그플레이션이 극으로 치닫게 되면 그것을 슬럼프 플레이션이라고 부릅니다. 잘못하면 슬럼프 플레이션에까지 상황이 심각해지는 것은 아닌지 많은 사람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 경제 상태를 가리키는 스테그플레이션 뜻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은, 그 원인이 되는 세계적인 사건이 진정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보입니다. 아무쪼록 여러 문제들이 조속히 잘 해결되어 경제가 정상적으로 회복되기를 많은 사람들은 바라고 있습니다.

댓글